성공은 다른 사람들에게서 행동을 이끌어 내는 역량에 달려 있다.
돈이든 영향력이든 권력이든 우리가 성취하는 모든 것들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여 어떤 일을 하도록 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무슨 일을 하든 다른 사람의 도움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이들의 협조를 이끌어 내야 한다. 물론 이들의 협조는 어디까지나 자발적인 협조여야 한다.
압력을 가해 강제로 협조하게 해서는 안 되며 구걸이나 간청을 통해 협조를 얻는 경우에도 많은 것을 얻을 수 없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발적인 협조를 얻을 수 있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성공하는 법을 ‘보여 줘라’
사람을 도울 때는 말만 할 것이 아니라 직접 보여 줘야 한다. 말하는 것보다는 보여 주는 것이 훨씬 더 큰 효과를 거두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신발끈 매는 방법을 가르쳐 보자.
말로 하는 설명에다 주의 깊은 ‘보여줌’이 따르지 않으면 아이는 결코 신발끈 매는 방법을 배우지 못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세일즈나 연설, 컴퓨터 사용, 운전 혹은 돈 벌기 등 모든 활동에 있어서 사람들은 우리가 끈질기고 명확하게 방법을 ‘보여’ 주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준다.
스스로에게 이렇게 질문하라. “사람들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리고 방법을 보여줘라.
칭찬의 힘을 이용하라
사람들은 누구나 칭찬에 목말라 한다.
칭찬은 정신의 양식인 것이다. 따라서 사람에게 진심 어린 칭찬을 함으로써 그 사람이 중요한 사람이며, 특별한 사람으로 인정한다는 표시를 해 주면 그 사람에 대한 영향력을 크게 키울 수 있으며 우리가 원하는 것도 얻을 수 있게 된다.
칭찬의 방법에는 일곱 가지가 있다.
첫째, 다름 사람들에게 ‘멋있다’는 칭찬을 해 주고
둘째, 다른 사람의 가족을 칭찬하며
셋째, 다름 사람의 성공을 인정해 주는 것이다.
넷째, 다른 사람의 소유물에 찬사를 보내고
다섯째,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칭찬해 주어야 하며
여섯째, 다른 사람이 실패하더라도 그 노력은 인정해 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3자의 칭찬을 전해 주는 것이다.
가십을 피하고 좋은 말만 하라
가십이란 부정적인 대화로 보통 근거 없는 소문에 기초하고 있어 정확한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항상 왜곡되기 마련이다. 가십의 목적은 오로지 다른 사람에게 걱정을 안겨 주고 좌절하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가십을 즐기는 사람치고 리더의 자질을 갖춘 사람은 없는 것이다. 어느 조직에서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하고자 하는 일을 가십으로 무너뜨리려 하는 가십꾼들이 있게 마련이다.
이들이 끼치는 해악을 피하기 위해서는 첫째, 가십꾼의 말을 듣지 않아야 하고 둘째, 시간과 재능이야말로 재산형성의 밑거름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하며 셋째, 다른 사람에게 하는 말은 항상 왜곡된다고 생각해야 한다.
복수하지 말고 앞서가라
사람은 누구나 마음 속에 ‘복수 병’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라는 말은 언뜻 생각할 때 부당하게 잇속을 챙기는 사람에게 마땅히 취해야 할
방법인 듯하다.
그러나 실제로 복수를 꾀하게 되면 에너지도 소진되고 시야도 좁아지며 큰 목표 에서 마음이 멀어지게 되는 부정적인 결과를 수반하게 된다.
복수를 꾀하면 기껏해야 평범한 사람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한다. 복수는 성공의 방법이 아닌 것이다. 그러므로 복수하고자 하는 욕구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