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1일 목요일

[스터디플래너]10000 시간

공부는 과정이 중요하다(but, 사람들은 결과만 본다.)

 

TV 에서는 성공한 사람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문제는 그들이 성공하게 된 과정은 자세히 볼 수 없다는 데 있다. 성공담 또한 마찬가지다. 상당 부분은 인기를 위해 미화시키고, 포장된다. 이를 본 사람들은 타고난 천재만이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고, 자신은 불가능하다는 착각을 하는 경우도 있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아무도 모르는 피나는 노력이 있다. 아직 성공하지 못하고, 노력하고 있는 이들은 음지에 있다. 그래서 결과만 볼 수 있을 뿐이다. 과정은 모두 생략한 채 결과만 있는 사람은 있을 수 없다


인간의 두뇌는 대부분 같다

예전의 학말영은 ‘공부를 해도 안된다’는 말을 자주 하곤 했다. 학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도 똑같았다. 학생들은 ‘공부를 해도 안된다’는 말을 자주 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모두 똑똑했는데도 말이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공부를 안 한다.

 

 

‘머리가 나쁘고, 좋다’의 차이는 상당히 재미있는 학말영의 예가 있다.

여러 가지 일을 접했던 학말영은 실력이 안된 상태에서는 ‘이런 것도 이해 못해?’라는 말을 자주 들었다. 그런데, 어느 시점이 되어 실력이 오른 상태에서는 이런 말을 듣기도 했다. 

 

‘너 이해력도 빠르고, 똑똑하구나?’

 

단기간에 이루려고 하지 마라

 

공 부를 해서 안된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단기간에 성과를 내고 싶어서다. 괜히 마음이 급하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이 강했던 학말영의 학창 시절, 국사는 정말 잘했던 기억이 난다. 벼락치기로 암기를 해도 시험 성적은 좋았다. 하지만, 영어도 이런 생각으로 공부한 게 문제였다.

 

 

 

 

 

영어를 고등학교 때 포기했다고 했지만, 공부를 시도하지 않았던 건 아니다. 단기간에 성과를 보려고만 했다. 한 달 정도만 공부하면 한참 앞 서 있는 친구들을 따라 잡을 수 있겠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결국 그런 일이 수차례 반복되고, 제자리 걸음만 계속 했다. 단기간의 성과만 생각한다면 영어는 절대로 잘 할 수 없다.

 

1만 시간의 법칙

 

 

하루 3시간이면,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계산기를 두드려 본 결과, 10,950시간이라고 확인했다. 그렇다면 하루에 10시간, 3년으로 끝낼 수 있을까?

 

 

 

 

 

안 타깝지만 불가능하다. 본인의 테스트 결과다. ‘영어와 그림’ 모두 남들보다 늦게 시작했던 학말영은 하루에 공부하는 양을 남들보다 훨씬 늘렸다. 하지만, 뇌에는 한계가 있다. 앉아 있다고만 해서 공부가 되는 것도 아니다. 뇌도 휴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다른 공부들도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약간 숨이 찰 정도로


 

운 동으로 ‘조깅’을 즐겨하는 학말영은 무리해서 하지 않는다. 전력질주를 하면 질려서 다시는 운동을 하고 싶지 않다.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야 한다. 숨이 차지 않고, 땀도 나지 않는다면 그것 또한 문제다. 약간 힘에 부치지만, 감당할 수 있는 정도로 꾸준히 뛰는 게 조깅의 핵심이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수준보다 너무 낮게 하면 효과가 없다. 무리해서 어려운 책을 선택한다면 금방 지쳐 버린다. 이건 말로 설명하기 쉽지 않다. 자신이 느껴야 한다. 본인의 수준은 자신이 제일 잘 알고 있으니까!


운동은 건강에 좋습니다. 공부도 지치지 않을 정도로 꾸준히 하면 좋은 기회가 찾아올 확률이 높습니다. 공부란 말에 거부감을 느끼겠지만, 음식을 만드는 것도 공부고, 운동을 잘하려는 것도 공부입니다. 오늘 칼럼의 내용은 영어 공부에만 국한되어 얘기하는 건 아닙니다


 

1만 시간의 법칙의 한계

 

현실적으로 직장인이 일을 하며, 하루에 3시간 이상 시간을 낸다는 건 쉽지 않다. 잠도 안자고 공부하다보면 과로사할 확률도 있다. 대학생의 경우도 전공 공부와 영어를 병행한다는 건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운동처럼 페이스 조절이 중요하다. 하루 1시간, 안된다면 30분이라도 꾸준히 공부하는 게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밀린 숙제를 몰아서 하듯이 공부할 생각은 절대 금물이다.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