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1일 목요일

[스터디플래너]공부는 끈질긴 인내가 중요하다

공부를 할때는 여러가지 기술적인 공부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공부에 대한 끈질긴 인내와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이 포기하지 않고 끈질긴 마음, 공부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공부기술은 자동적으로 습득하게 되어 있습니다.

공부와 게임이 다른 점은?

공부는 재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결과가 바로바로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반면에 게임은 자신이 투자한 노력만큼 결과가 바로바로 눈에 드러납니다. 경험치가 쌓이고 레벨이 높아집니다.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RPG게임을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사냥을 통해 경험치를 올린다는 것은, 상당한 노가다면서 지루한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재미있는 이유는 자신이 노력한 만큼 자신의 캐릭터가 성장하는 모습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공부는 그렇지 않습니다. 공부를 시작해서 공부를 하고있으면 나는 지금 뭐하고 있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도 의심이 갑니다. 공부는 나름 하는데 성적은 오르지 않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싶은데 재미가 없습니다. 공부에 시간을 투자하지만 투자한 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과정들입니다.

공부와 게임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공부는 그 결과가 상당히 늦게 나타납니다. 지금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은 예전 부터 열심히 쌓아 놓은 것들이 발휘되어 나타난 실력입니다. 공부에 투자한 시간은 바로바로 가시적으로 눈에 시간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지루합니다. 그리고 보상을 즉각적으로 받지 못하기 때문에 뇌에서도 상당한 거부감과 지루함을 느낌니다. 자신이 목표로 한 것을 이루기가 쉽지 않습니다.

중요한 점은 공부는 일정 경험치가 쌓인다면 계단식의 실력 상승이 나타나게 됩니다. 공부를 하면 아무런 실력향상이 없어보이지만 그 내공들은 천천히 쌓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 공부의 경험치가 쌓이게 된다면 실력상승이 확 발생해 버립니다. 이런 계단식의 실력상승과 결과가 가시적으로 눈에 보이기 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또 개개인의 공부 습관과 공부량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평범한 사람들은 이런 실력향상의 바로 문턱 앞에서 포기해 버리기도 합니다. 조금만 더하면 가시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음에도 바로 앞에서 멈춰버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끈질긴 인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는 머리로 하는 것보다 엉덩이로 하는 것이라는 말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엉덩이로 공부를 하다보면 머리가 트이고 실력 향상이 있습니다. 나는 해도 안된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한다면 자신의 현재 위치에서 좀 더 낳은 모습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공부는 하면 자신의 지적인 능력이 개발됩니다. 또 공부를 하면서 쌓인 인내력과 끈질긴 정신은 어떤 다른 분야의 일을 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