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크게 5가지가 있다. 첫째는 상속 받는 것, 둘째는 부자와 결혼하는 것, 셋째는 사업에 성공하는 것, 넷째는 워런 버핏처럼 투자에 성공하는 것, 다섯째는 자신의 재능을 비싸게 파는 것이다.
자신의 재능을 비싸게 파는 것이란 안젤리나 졸리 같은 할리우드 배우나 ‘해리 포터’의 저자 조앤 K. 롤링 같은 작가, 김연아나 박지성 같은 스포츠 스타, 수억원에서 수백억원까지 고액의 보너스를 받는 최고경영자(CEO) 등 스타 월급쟁이가 돈 버는 방법을 뜻한다.
부자가 되려면 이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해 파고들어 승부를 봐야 한다. 참고로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지난 7월 발표한 '한국부자연구: 자산형성과 투자행태, 라이프스타일'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부자들이 자산을 축적한 가장 주된 방법은 투자로 54.0%를 차지했다.
투자 중에서도 부동산 투자가 45.8%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금융투자는 8.2%에 불과했다. 사업이 28.4%로 투자 뒤를 이었고 그 다음이 상속으로 13.7%였다. 자신의 재능을 비싸게 파는 방법의 일종인 급여는 1.9%에 그쳤다.
미국 부자들은 부의 형성 수단이 한국과 크게 다르다. 미국 부자 6000명 이상을 심층 인터뷰해 분석한 '새로운 부자들'이란 책에 따르면 연간 재량소득 50만달러 이상의 부자들 가운데 가장 많은 35%가 개인 사업에서 돈을 벌었다고 답했다. 2위는 다른 사람의 사업에서 돈을 벌었다는 대답으로 28%를 차지했고 3위가 금융투자 17%, 4위가 부동산투자 13%, 상속은 4%에 불과했다.
미국은 벤처기업 창업이 활발해 자신이 직접 세운 회사가 아니라 해도 설립 초기에 회사에 입사하면 스톡옵션을 받아 엄청난 돈을 벌 수 있다. 또 CEO 등 최고경영진에 대한 스톡옵션 지급도 일반화돼 있어 월급쟁이도 큰 부자가 될 수 있는 넓은 길을 제공한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부를 축적한 수단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금융투자로 부자 되기는 쉽지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유로존 위기로 흔들리는 금융시장에서 잠시 눈을 돌려 미국이나 한국이나 상당히 많은 부자들이 돈을 버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업으로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당신의 재능에 열정을 가져라
사랑하는 일을 선택한 뒤 그 일로 생계를 꾸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나는 14살 때 할아버지 공장의 재봉실에서 일을 시작하면서 처음 침대 사업과 인연을 맺었는데 그 때부터 침대에 푹 빠져 버렸다. 어렸을 때 나는 좀더 고급스러워 보이고 좋은 느낌이 나는 침대 매트리스를 만드는데 내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을 좋아했고 이 열정은 이후로도 쭉 식지 않았다.
나는 일찍 은퇴하려고 내가 세운 첫 회사를 매각하고 골프를 시작했지만 골프에 익숙해지지 못했다. 나는 일에서 느꼈던 창의성과 흥분을 잃어버렸다. 이 때 한 친구와 침대산업 공급업체들의 설득으로 다시 침대사업에 뛰어들어 고급 매트리스로 승부를 걸었고 성공했다.
2. 독립적으로 사고하라
나는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행동에 옮겼을 때 가장 큰 성공을 거뒀다. 이런 이유로 나는 스스로 일할 때 언제나 최선을 다하게 된다. 사업에서 성공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겐 없는 무엇인가 독특한 것을 제공해주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3. 많이 걱정하라
나를 비롯한 많은 CEO들에게 동기 부여가 되는 것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 상황이 좋을 때 나는 왜 상황이 이처럼 좋은 것일까 걱정하며 이 좋은 상황이 내일까지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상황이 나쁠 때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더 열심히 전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걱정은 때로 좋은 친구가 된다. 하지만 걱정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걱정을 한 뒤에는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 나는 종종 한밤중에 일어나 옛날엔 노트에, 지금은 아이패드에 걱정거리를 쭉 나열한 뒤 이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4. 고객을 먼저 생각하라
내가 가장 갈망하는 것은 고객 만족과 고객의 승인이다. 나는 언제나 거의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제를 예상하고 해결책을 내놓는다.
예를 들어 나는 1990년대에 '스프링 에어 사계절'이란 매트리스를 내놓았는데 한쪽은 실크로 되어 있어 여름에 시원했고 다른 한 쪽을 울로 만들어져 겨울에 따뜻했다. 고객의 필요를 예상하고 개발한 이 매트리스는 그 해의 베스트셀러 제품이 됐다.
5. 승리하려면 기대치를 능가하라
나는 매트리스를 만들 때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언제나 그 기준 이상이 되려고 노력했다.
6. 이름을 알려라
아마 당신이 업계의 최고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이름이 시장에 알려져 있지 않다면 최고라는 것 자체는 사업하는데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마케팅과 홍보는 언제나 사업을 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홍보를 해서 이름을 알리고 그 홍보에 맞게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라. 그러면 회사는 계속 성장할 것이다.
7. 한계를 밀어내라
1996년에 최고급 매트리스 브랜드로 채탬&웰스(Chattam&Wells)를 출시하자 많은 사람들이 고급 매트리스의 영역을 한도 이상으로 끌어올린 것이 아니냐며 성공을 의심했다.
우리는 이런 비판을 무시하고 수십년만에 처음으로 모두 손으로 작업한 매트리스를 선보였다. 우리는 최고급 다마스크(damask) 직물을 사용했고 여기에 아름다운 무늬를 입혔고 24캐럿 금을 박았다. 이 매트리스는 지금까지도 업계에서 가장 닮고 싶은 매트리스로 추앙받고 있다. 우리는 고품질에 있어서는 어느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매트리스를 만들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