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1일 목요일

[스터디플래너]공부의 목적

무슨 일을 하든지 목적이 없을 순 없습니다. 단기 목표이든지 장기 목표이든지 반드시 목적이 없이 무슨 일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부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은 단순한 진리이기는 하지만 공부하는 기교에 앞서 사람의 마음과 정신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중요한지 대해 말씀드립니다. 스포츠 게임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지요. 사기와 이기고자 하는 투지가 그 승패의 절반은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일단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환경이 어렵고 시간이 안 된다는 등 여건적인 부분은 제외하고 스스로에게 우선 공부하는 목적에 대해서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부에 대한 앎의 즐거움이 공부의 가장 큰 목적이긴 하나 현대 사회에서 학문을 좋아해서 하는 사람은 거의 드물 것입니다. 인재라는 말이 있지요. 안타깝지만 공부는 어디가나 사람을 평가하는 잣대로서 우리사회는 생각하고 있고 그러한 인재들을 우리 사회는 원하고 있습니다. 

무 슨 일을 하든지 목적이 없을 순 없습니다. 단기 목표이든지 장기 목표이든지 반드시 목적이 없이 무슨 일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부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은 단순한 진리이기는 하지만 공부하는 기교에 앞서 사람의 마음과 정신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중요한지 대해 말씀드립니다. 스포츠 게임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지요. 사기와 이기고자 하는 투지가 그 승패의 절반은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일단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환경이 어렵고 시간이 안 된다는 등 여건적인 부분은 제외하고 스스로에게 우선 공부하는 목적에 대해서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부에 대한 앎의 즐거움이 공부의 가장 큰 목적이긴 하나 현대 사회에서 학문을 좋아해서 하는 사람은 거의 드물 것입니다. 인재라는 말이 있지요. 안타깝지만 공부는 어디가나 사람을 평가하는 잣대로서 우리사회는 생각하고 있고 그러한 인재들을 우리 사회는 원하고 있습니다.  

 보 통의 경우는 의사가 된다든지 과학자가 된다든지 꿈을 이루기 위해서 공부를 하지만 때로는 정말 생각지 못한 이유로 공부의 목적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쁜 여자 친구 사진을 보며 그 친구와 결혼하기 위해서라든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으나 부모님이 반대해서 부모님에게 그 일을 당당히 인정받기 위해서라든지 목적도 보면 참 다양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진리는 없습니다. 전 그 이유가 정직하고 우리사회와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면 어떤 이유라도 상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공부를 잘 한편은 못되지만 공부는 자신을 자랑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스스로 빛이 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벼는 익으면 고개를 숙인다.’ 라는 말처럼 겸손은 가장 인생에서 큰 공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 부에 대한 동기부여의 중요성은 공부를 하면 할수록 더 커집니다. 예를 들면 공부를 하면서 많이 피곤하고 때로는 가정의 힘든 일이나 건강에 대한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도에 포기하고 말 것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이구요. 그러한 힘든 상황에서 그 사람을 꿋꿋이 지탱해주는 힘이 바로 동기부여, 목적입 니다. 그런데 그러한 목표가 제대로 세워지지 않았다면 바람이 불면 왔다 갔다 하는 갈대와 같이 이리저리 휩쓸리고 말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마치 주문을 걸듯이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그 목적을 되새기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공부에 대한 목적을 세웠다고 가정을 해보면 그럼 그것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이 필요할 것입니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은 책 한권을 사는 것도 힘든 일이 될 수도 있을 것이고 형편이 괜찮은 사람들은 학원이나 과외도 많이 할 것입니다. 아니 오히려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목표는 있는데 환경이 받쳐주지 못하니 진퇴양난의 격이 되고 맙니다. 공부를 할 것인지 포기할 것인가? 큰 고민에 빠지게 되고 또 오히려 공부에 소홀하게 되고 말 것입니다. 정답은 없지만 제가 생각하는 것은 공부에 대한 목표만 확실하시다면 그 환경과 여건에 맞게 공부를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편하게 공부를 한다고 할지라도 그건 그 사람의 인생이고 삶입니다. 내 삶을 그 사람들과 비교하여 잣대를 둔다면 그 것은 한도 끝도 없을 것이고 만족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참고서나 책을 살 돈이 없으면 중고 책이라도 사고 공부하시면 됩니다. 그것도 안 되면 도서관에 빌려서 보거나 지인들에게 빌려서라도 하면 됩니다. 그것도 안 되면 대형서점에서 진열해 놓은 책을 눈으로 보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하려고 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힘들 수도 있으나 찬란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 정도는 구차한 변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밥값이 없으면 다이어트 한다고 생각하고 또 교통비가 없으면 운동한다고 생각하고 걸어가고. 그것이야 말로 내가 하고자 한다는 공부의 열정에 대한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다소 비약적으로 말씀을 드리긴 했지만 공부에 있어서 ‘열정’ 이라는 것은 그 무엇보다 가장 큰 무기이며 방법론이 되는 듯싶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